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2018 스크립트 매크로,스크립트 매크로 보안 설정, 매크로 정의하기, 매크로 단축키 목록, 매크로 실행 오류 해결 방법

아래한글, 한글과컴퓨터, 한글2018, 한컴오피스2018에서는 스크립트 매크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과거 버전에서는 설정이 가능하지만 한글2018에서는 주어진 매크로 갯수가 한정되어 있다. 매크로란 사용자의 행동을 그대로 복제해 같은 작업을 반복하는 수고스러움을 보완해 주는 기능으로 키 매크로는 키보드만 기록하지만 스크립트 매크로는 마우스 동작까지 녹화가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1. 스크립트 매크로 정의하기


  가. 최상단 메뉴 '도구' 클릭 후 메뉴를 불러온다.



- 메뉴에는 매크로 정의, 매크로 보안 설정, 매크로 실행 등이 있고 단축키도 있다. 꿂뜀

- 단축키는 매크로 정의(Alt+Shift+H), 매크로 중지(Alt+Shift+X), 매크로 실행(Alt+Shift+L)이다.


2. 매크로 정의하기



- 최상단 메뉴 중 도구를 클릭하면 하위메뉴가 나오긴 하지만 바로 아래 하위 메뉴 아이콘이 나온다.

- '스크립트 매크로'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위 메뉴가 나온다. 불펌꿱

- 하위 메뉴는 '매크로 정의', '매크로 보안 설정', '매크로 실행', '매크로 중지', '매크로 일시 정지' 등이 있다.

- '매크로 정의'를 클릭해 새로운 매크로를 녹화한다.


3. 스크립트 매크로 정의 새로 설정해 녹화하기



- 정의할 매크로를 선택하고 녹화를 하면 된다. 꿂뜀

- 녹화는 우측 최상단의 '정의' 버튼을 클릭하면 녹화가 시작된다.

- 매크로는 이미 정해져 있고 새로 정의하려면 기존에 정의된 매크로는 삭제가 된다.

- 스크립트는 중국어1성~4성까지 이미 정의가 되어 있지만 다시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다.

- Alt+1부터 Alt+0/-까지 있으며 쪽번호 위치 찾기, 하이퍼링크 찾기 등 스크립트도 정의되어 있다.

- Alt+Shift+1부터 0/-까지 이미 정의가 되어 있으니 매크로 이름이 적혀있지 않는 매크로를 선택해서 새로 추가를 하거나 매크로 이름이 이미 쓰여져 있는 매크로를 선택해 수정할 수 있다. 꿁쑭


  가. 스크립트 매크로 정의, 현재 매크로 삭제



- 이미 존재하는 매크로를 '정의' 버튼을 클릭 후 새로 녹화하려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뜬다.

- 현재 매크로가 지워집니ㅏㄷ. 매크로를 기록하시겠습니까? 놝퇄


  나. 매크로 녹화하기, 중지하기, 마치기



- 위 그림처럼 매크로를 정의 즉 녹화하고 있다면 마우스 커서 옆에 과거 테이프 모양의 생긴다.

- 요새 젊은 애들은 테이프가 뭔지 몰라서 아이콘도 바꿔야 할 것 같다. 꿋튀

- Tape란 과거 음악을 녹음시킨 얇은 필름막처럼 생긴 것으로 카세트 레코더와 플레이어로 음악을 청취할 수 있는 장치에 끼어 넣는 기록장치이다.



- 녹화를 종료, 마칠려면 위 그림처럼 최상단 메뉴의 도구 - 스크립트 매크로 - 매크로 중지 등을 설정해도 되고 바로 위의 윗 그림처럼 맨하단의 작업표시줄에서 '변경 내용(기록 중지)' 메뉴 중 마침 아이콘을 클릭해도 된다. 께쓱


4. 매크로 실행하기


- 매크로 실행은 자신이 정의한 매크로의 단축키를 외우고 있는 상태에서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된다.

- 단축키는 대부분 Alt+숫자, 혹은 Alt+Shift+숫자 등으로 이미 한컴오피스, 한글과컴퓨터 회사에서 정의를 해놨다. 변경은 아직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단축키 변경은 현재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 스크립트 매크로 이름은 정의를 할 때 맨 하단에서 이름 칸에서 변경이 가능하다.


5. 스크립트 매크로 보안 설정



- 보안 수준과 등록된 오브젝트 등 설정이 가능하다.

- 보안 수준에는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등이 있다.

- 매우 높음 : 매크로를 실행하지 않는다. 널뛰새

- 높음 : 등록되어 있는 오브젝트가 포함되었을 때 사용자의 확인을 받은 다음 매크로를 실행한다. 등록되어 있지 않은 오브젝트가 포함되었을 때는 해당 오브젝트 생성 매크로를 실행하지 않는다.

- 보통 : 매크로 실행 시 오브젝트 생성 여부를 사용자에게 확인한 후 오브젝트 생성 매크로를 실행한다.

- 낮음(권장하지 않음) : 매크로를 열 떄 매크로의 실행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매크로를 실행한다. 매크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을 열 경우 시스템에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있을 경우에만 설정한다. 갑쑭


6. Haction 등 오류 해결


- Haction 등이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가. 폴더 사제 및 기본값 설정



- 위 그림처럼 내 컴퓨터,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사용자 - 사용자명 - AppData - Roaming - Hnc' 폴더 자체를 삭제한다.



- 윈도우 바탕화면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프로그램 목록이 나오면 한글과 컴퓨터 등 설정화면 중 '한컴 기본 설정'을 클릭한다.



- 한컴 기본 설정에서 '기본 값으로 설정'을 클릭한다. 놝타

- 기본 값으로 설정을 클릭하면 한컴오피스가 처음 설치했을 당시의 실행 환경으로 설정되고 사용자 설정을 클릭하면 사용자에게 필요한 환경 설정만 선택해 설정이 가능하다.



  나. 한컴오피스 호환성 설정하기



- 바탕화면 혹은 '내 PC', 'Windows 탐색기' 등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 실행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메뉴 중 속성을 클릭한다. 슮퀴튀



- 속성 새창에서 호환성 탭을 클릭한다.

- 호환성 탭에서 하단의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을 체크한 후 한컴오피스 매크로를 실행하면 오류가 없이 정상 작동한다. 개쓰자

- 그래도 작동을 안한다면 댓글을 남기면 해결해 준다.

- 이 프로그램이 현재 윈도우 버전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호환성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세요.

- 호환성 설정을 수동으로 선택하는 방법

- 호환 모드 :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호환 모드

- 설정 : 축소된 컬러 모드, 8비트 256 색상

- 640*480 해상도에서 실행, 전체 화면 최적화 사용 중지

-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 높은 DPI 설정 변경

- 모든 사용자에 대한 설정 변경